스마트폰을 아이폰6플러스로 바꿨습니다. 그 동안 할부원금(?) 아이폰보다 싼 안드로이드폰을 계속 써왔는데요.

처음에 멋도 모르고 난 구글이 좋으니까 한국 최초 출시된 안드로이드폰인 모토로이 쓰다가 SKT안드로이드 공모전에서 앱을 내고 받은 갤럭시S! 그러다가 갤럭시S3 대란이 뽐뿌발로 펼쳐지면서 탑승! 그 뒤에 G2가 미친듯한 가격하락으로 급뽐뿌가 와서 구매! 

골드 + 에어자켓(클리어메이트)입니다! 겁나 이뻐!


이러다보니 가격 방어 잘 되는 아이폰 계열을 쓸 기회가 없었네요. 그러다가 회사에서 아이폰6플러스를 줘서 갈아타게 되었습니다(사...사....아니 감사합니다 회사님ㅠ). 

확실히 안드로이드를 쓰다가 아이폰을 쓰니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네요. 외관이야 뭐 많이 봤을테니 제가 주로 사용하는 기능 위주로 리뷰를...(뭐 주로 하는 게 게임이지만ㅠ)

가장 기본적인 음악과 동영상 기능부터...

1. 음악 넣기

안드로이드폰은 그냥 컴퓨터랑 연결해서 mp3파일을 복사하고 음악플레이어를 실행하면 자동으로 파일을 스캔해서 리스트에 떠서 바로 재생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보통 음악 폴더를 통째로 올리고, 음악폴더별로 재생이 가능하고, 재생목록도 만들 수 있어서 듣고 싶은 음악 리스트를 넣을 수 있습니다.

아이폰에서는 mp3를 폴더로 복사하는 기능이 없고(뭐 다른 방법이 있겠지만 보편적으로 itunes로 해야하는 것 같더라구요), 아이튠즈에서 음악을 드래그로 추가해서 재생목록을 만든 뒤 동기화를 시키면 바로 아이폰에서 동일한 재생목록으로 그대로 들을 수 있습니다. 맥과 아이폰끼리 서로 완벽히 동기화가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맥에서 재생목록만 잘 관리하면 매우 편합니다.

아..걸스데이 노래 겁나 좋네요. 몇 년을 들어도 안질려요.

그리고 아이폰 전용 이어폰이 꽤 맘에 드네요. 귀에 쏙 맞고 음질도 꽤 괜찮아요(이어팟이라는 이름이 있네요). 그리고 다른 것보다 맘에 드는 것은 맥북에 연결하면 맥북 볼륨 조절도 된다는 것입니다!! 회사 맥북에 모니터 연결해서 쓰고 있는데, 볼륨 조절 하려면 맥북에 있는 fn+F10~F12로 조절해야 해서(윈도우 세대로 fn키를 켜놨...) 귀찮았는데, 바로 누르니 볼륨 조절이 됩니다.


2. 동영상 넣기

안드로이드는 음악처럼 동영상 파일 그대로 안드로이드폰에 복사해버리면 플레이어가 알아서 인식해서 재생할 수 있습니다. 음악이랑 똑같죠. 그리고, 보편적인 코덱은 대부분 지원해서 복사만하면 재생못하는 영상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꽤나 편했죠.

근데, 아이폰은 비디오 재생을 하려면 기본 내장된 비디오앱에서 iTunes에서 구매를 하거나 인코딩해서 동영상을 동기화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써드파티 동영상앱을 설치하고, 아이튠즈를 통해 파일공유라는 기능을 이용해서 무인코딩 동영상을 넣어서 재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써드파티 동영상앱으로 하는 방법을 선호하죠. 아래 사이트에 잘 나와 있네요.

http://azdesigntm.com/700


우사미짱. 잘 나오네요. kmp플레이어에요.

동영상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넣으면 쉽게 넣을 순 있어요. 근데, 코덱이 재생할 수 있는 앱이 있고, 재생할 수 없는 앱들이 있어요. 동영상 앱 선택할 때 신중히 선택하셔서 구매하세요.


3. 가로로 전환?

이건 쓰면서 느낀건데 제 폰이 맛이 간건지 원래 그런건지는 정확하게는 잘 모르겠어요. 안드로이드 같은 경우는 폰을 애초부터 가로 거꾸로 잡고 있고, 거꾸로 잡고 있으면 앱이 실행될 때 자동으로 거꾸로 된 위치가 바뀌는데, 아이폰은 안그렇더라구요. 애초에 거꾸로 잡고 가로앱을 실행하면, 계속 거꾸로 되는데, 다시 폰을 돌렸다가 다시 거꾸로 돌리면 그때 화면이 바뀌더라구요. 뭐 별거 아니지만 그냥 그렇다구요... 써놓고 보니 뭔말이지....무...무시하세요...


4. 스팸전화 필터 앱

안드로이드폰은 전화올 때 이벤트 같은 것을 써드파티앱이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후후, 후스콜 처럼 전화가 오면 그 전화번호를 자신의 스팸데이터에서 검색을 해서 이게 스팸전화인지 아닌지를 알 수 있는 앱들이 있죠.

아이폰에서는 이런 필터앱 구현을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뭐야 이번호"라는 앱이 있는데, 아이폰에서는 연락처에는 접근할 수 있어서 그 연락처에 모든 스팸번호를 등록해서 그 스팸번호로 전화가 오면 뭐야이번호로 저장된 번호로 전화가 옵니다. 

최신정보를 앱을 실행해서 받아줘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ㅠ


스팸전화 두 개 걸렀네요.

위와 같이 전화가 오면 뭐야이번호로 오기 때문에 안받으면 됩니다. 연락처에 다양한 전화번호가 저장될 수 있어서 가능한 것 같습니다. 만든 사람 머리 좋네요. 스팸전화를 어제 두 건이나 받았는데, 걸렀네요.

또 다른 방식의 스팸필터앱 중에 후스콜(안드로이드 처럼 실시간 앱이 아님)이라는 게 있는데, 이것은 모르는 번호에 전화가 오면 받지 않고 끊은 다음에 전화번호를 복사하면 그 번호로 인터넷을 통해 검색을 해서 위젯에 표시해주는 원리의 앱입니다.
전화번호에서 최근통화해서 i버튼을 누르면 전화번호가 나오는데, 그거 오래 누르고 있으면 복사하기가 되는데 복사하자마자 후스콜이 바로 검사를 해줍니다. 위에서 위젯을 보여주면 이게 스팸인지 아닌지 나와요......귀찮아 하는 사람들은 전화받고 스팸이면 끊는 게 더 낫겠어요.

텔레마케팅이라고 나오네요.


5. 움직이는 아이콘!

오 신기했던 게 바탕화면에 있는 아이콘에 오늘 날짜가 표기되고, 시계는 초침이 움직이면서 현재 시계가 아날로그로 표기되고 있어요! 근데, 이거 개발자가 앱으로 구현할 수는 없는거죠? 이런 종류의 앱을 본 적이 없어서... 암튼 신기한 아이콘이네요. 아 근데 생각해보니 안드로이드는 위젯이 있으니...별로 신기할 것도 없는데, 뭔가 더욱 깔끔해보여서 신기하게 느껴지는 것 같네요.


6. 웹브라우저 사파리(Safari)

저는 크롬이 좋아서 크롬을 깔았는데, 깔자마자 네이버들어가고 바로 지웠습니다. 속도가 안드로이드폰이나 기본 아이폰 사파리에 비해서 너무 느렸어요. 그래서 그냥 사파리를 쓰기로 했습니다. 

브라우저는 빠릿빠릿해서 좋네요. 더욱 좋은 점은 컨트롤인데, 처음에 안드로이드는 뒤로가기 할 때 그냥 뒤로가기 버튼 누르면 알아서 뒤로 가는데, 아이폰은 그 버튼이 없어서 뒤로가기 하려면 버튼을 눌러야 하는데, 버튼을 누르려면 스크롤을 다시 올려야 메뉴가 나오는데, 그때 좌측하단에 있는 버튼을 눌러야 뒤로 갈 수 있습니다. ㅣㄴ아러ㅣㅏㅁㄴㄹ얼ㅇ 아오 뒤로가기 겁나 힘드네 하고 있는데, 다른 사람들 쓰는 거 보니 왼쪽끝에서 오른쪽으로 드래그를 하니 뒤로 가집니다!

전체 열려 있는 탭이 간지나게 나오네요. 역시 UI는 애플이죠. 왼쪽으로 밀면 바로 닫을 수 있어요 짱이에요.


드래그로 뒤로가기를 쉽게 할 수 있어요!


7. 건강

오 이런 기능은 정말 처음이네요. 안드로이드에는 없어요ㅠ 자신이 얼마나 걸었는지 계단 오르내리기를 얼마나 했는지 그래프로 이쁘게 보여줍니다. 아...볼 때마다 운동해야지 하는데...회사가 코앞이라... 하루에 2km미만으로 걷고 있네요ㅠ

이제 계단으로 출퇴근해야겠다...3계단이라니...


8. 핫스팟 기능

핫스팟이 좀 맘에 안드는 게 이상하게 연결이 잘 안됩니다ㅠ 제가 안드로이드 게임밖에 없는 게임을 위해 폰을 안드로이드폰과 같이 들고 다니는데, 핫스팟기능을 켜면 한 번에 연결이 안될 때가 많습니다(설마 이것도 내 폰만 문제인건가ㅠ). 몇 번 다시 껐다켜면 연결이 되더라구요. 

좋은 점이 폰이 연결이 되면 몇 개 연결이 되었는지 상단에 나와요. 그래서 어떤 놈이 내꺼 몰래 쓰고 있는지 나오죠. 그리고, 안드로이드는 테더링이라고 표시하는데, 타임아웃 시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무제한까지 가능한데, 아이폰은 타임아웃 시간을 지정하는 것이 없고, 그냥 한 5분동안 인터넷을 하지 않으면 끊어지는 느낌입니다ㅠ 끊어지면 또 바로 연결이 안되고, 핫스팟 기능을 다시 껐다 켜야 하더라구요.  

우오오! 저기 선택하면 설정화면으로 가요.


9. NFC기능이 없...

이거 좀 아쉽습니다. 원래 NFC가 아이폰에 들어는 있는데, 애플페이 만을 위한 기능이라고 하네요. 예전에 안드로이드폰에는 NFC가 있어서 체크카드가 없을 때 NFC를 이용해서 ATM에서 돈을 뺄 수 있는데, 그걸 할 수 없어요ㅠ 교통카드 기능도 되는데ㅠ 애플이 하루 빨리 풀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0. 지문인식 기능

지문인식 기능 겁나 신세계입니다. 화면 잠금 풀 때 자연스럽게 가운데 버튼을 누르면 잠금이 풀립니다. 이렇게 지문인식이 신기하게 잘 되는 거 처음보네요. 예전에 제 노트북이 소니지문인식노트북이였는데, 살 때 처음 테스트해보고 봉인했었는데, 이건 인식율이 너무 좋으니 이걸 활용한 앱들이 나오면 좋을 것 같습니다(아..근데 이것도 사용자가 구현할 수 있나 모르겠네요). 

그리고, 앱스토어에서 앱을 구매 및 다운로드할 때에도 비밀번호 겁나 쳐야하는데, 지문인식만으로 앱을 구매 및 다운로드할 수 있어요. 근데 안드로이드에서는 사실 무료앱 다운로드할 때에는 비밀번호 안물어보죠. 유료앱살 때 결제할 때에만 비밀번호를 물어보죠. 앱스토어도 무료앱살 때에는 비번 안치게 좀......


11. 게임

게임은 안드로이드폰보다 훨씬 부드럽게 잘 돌아가네요. 요즘 즐겨하는 게임 중 영웅이 있는데요. 확실히 G2에서 하던 것보단 렉도 없이 잘 돌아갑니다. G2에서 할 때에는 몹이 미친듯이 많아지면 렉이 걸려서 죽기 일쑤여서 해상도 조절을 최하로 맞춰놓고 했는데요(그래서 렉걸리고...ㅠㅠ). 아이폰에서는 그런 게 전혀 없어서 좋네요. 고해상도로 해놔도 매우 부드럽게 잘 돌아가요! 게임은 아이폰에서 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단.... 아이폰 게임이.... 출시가.... 잘 .... 안됩...니다.... 카카오게임만 해도 주로 안드로이드만 출시하는 게임이 대부분이에요. 아이폰 유저가 좀 더 늘어나야 게임 개발사들이 아이폰에 더 눈을 돌릴텐데요ㅠ 우리나라 현실은 그렇지 않으니 안타깝네요.


결론

이제 쓴 지 한달이 다되어가는데요.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는 것 같습니다. 일부 안타까운 단점은 뭐 그닥 불편한 점은 아니고, 게임을 주로(?)하기 때문에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지금 하고 있는 영웅이 매우 잘 돌아가서 기쁘네요ㅠ 그리고 맘에 드는 점은 부드러운 UI전환과 애니메이션입니다. 아주 깔끔해요. 이래서 다들 아이폰아이폰 하나 봅니다. 

인기 있고 유명한 게임(이런 게임들은 대부분 아이폰도 같이 냄!)만 하실 분들은 아이폰 강추합니다. 게임이 잘 돌아갑니다! 최고의 게임기 입니다!

 
Posted by 머드초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