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하게 말해서 스트럿츠 이렇게 하는게 맞는지는 잘 모르겠다-_-; 틀린점 있으면 지적해주세요!

초간단 방명록인데 그냥 쓰기랑 쓴 글을 보여주는 기능 밖에 없는 방명록을 만들어보자!-_-;

가장 먼저 준비물은 이클립스WTP, 톰캣, 스트럿츠, JDK5.0 이다.

이클립스 WTP2.0 (올인원으로 받자)
http://europa-mirror1.eclipse.org/webtools/downloads/

톰캣5.5 (아마도 6.0에서 해도 상관없을 것이다.)
http://tomcat.apache.org/download-55.cgi

스트럿츠1.3.8
http://struts.apache.org/download.cgi#struts138

JDK5.0 (아마 6에서 해도 상관없을 것이다-_-;)
http://java.sun.com/javase/downloads/index_jdk5.jsp

설치는 이클립스는 그냥 압축풀고, 톰캣도 그냥 압축풀고, 스트럿츠는 나중에 프로젝트 만들고나서 설정하겠다. JDK5.0 다음신공으로 설치하면 끝이다.

다 설치를 했으면 이클립스를 구동하자.

우선 서버를 추가하자. File->New->Other선택 후 Server에서 Server선택해서 자신의 톰캣버전을 선택하자.

그다음 프로젝트를 만들자. File->New->Project 선택 후 dy라고 쳐서 Dynamic Web Project선택.
Project Name은 SimpleGuestBook이라고하고 모든 옵션을 디폴트로하고 Finish를 하자.

여러 폴더가 보일 것이다.
Java Resources: src -> 자바소스를 넣는 곳.
build -> 자바소스가 빌드되어서 이곳에 클래스로 저장이 된다.
WebContent -> WEB-INF폴더와 jsp, web.xml, struts-config.xml등의 설정파일을 저장할 곳.


대충 이런 구조로 되어있다. 우선 가장 먼저 "Hello 방명록"을 출력하는 것을 만들어보자.

※스트럿츠설치는 WebContent/WEB-INF/lib 폴더에 struts를 받아서 풀면 있는 lib폴더에 있는 lib파일을 다 가져다가 넣는다. 그리고 태그라이브러리라는 것을 써야 하는데 struts-taglib-1.3.8.jar파일을 풀면 META-INF/TLD폴더에 TLD파일들이 있는데 이 파일을 WEB-INF/TLD폴더를 생성해서 넣어 놓도록 하자.
 
WebContent/WEB-INF/web.xml을 열어서 수정하자. <web-app>안에 이렇게 넣자.


web.xml은 한번 설정해놓으면 건드릴 것이 없다. 우리가 설정해야할 곳은 위에 actionservlet에 등록한 스트럿츠설정파일이다.
WEB-INF/config폴더를 생성해서 struts-config.xml 파일을 생성하자.

간단히 action을 지정해줬는데 http://localhost:8080/SimpleGuestBook/Welcome.do 라고 실행하게 되면 index.jsp를 포워딩하는 그런 것이다.

WebContent폴더에 index.jsp를 생성한 뒤

이렇게 적어보자. 그런 뒤 SimpleGuestBook(프로젝트이름)에 대고 오른쪽버튼을 누른 뒤
Run As -> Run on Server해서 우리가 추가한 서버로 실행해보자.

그러면 http://localhost:8080/SimpleGuestBook/ 라고 주소창에 뜨고 환영합니다 라는 말이 뜰 것이다. 이것은 index.jsp를 바로 실행한 것이기 때문에
http://localhost:8080/SimpleGuestBook/Welcome.do 라고 쳐보자. 똑같이 나올 것이다.
스트럿츠 설정파일에서 Welcome은 index.jsp를 포워딩하기 때문이다.
만약 실행이 안된다면 프로젝트명에 대고 F5를 눌러서 Refresh를 해보던가 lib파일을 넣지 않았던가 하는 설정 문제 일것이다.

자 오늘은 여기까지-_-;

 

 
Posted by 머드초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