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번째 시간이다.

이제 글을 쓰는 기능을 구현해보도록하자.
글을 쓸 때에는 살짝 복잡하다. 백번 말하는 것보다 소스코드를 보면서 실습하는게 훨씬 더 이해가 잘된다.

글쓰기기능이 단순한 list보기보다 조금 틀린점은 ActionForm이라는 녀석이 들어간다.

ActionForm은 글을 쓸 때 폼에 맞춰서 이름, 비밀번호, 내용 등을 적은 다음에 submit해주면 그 폼에 있는 내용이 제대로 되었는지 검사하는 등 폼에 있는 내용을 가지고 뭘 하는 거다-_-; 솔직히 자세히는 모르겠지만, 글을 쓸 때에는 내용검사만 필요할 것같아서 내용검사만 공부해보자-_-;

가장 먼저 struts-config.xml파일을 건드려보자.

<form-beans>
  <!-- write를 위한 ActionForm 설정 -->
  <form-bean
   name="writeForm"
   type="guestbook.forms.writeForm">
  </form-bean> 
 </form-beans>

ActionForm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form-beans 태그를 작성한다. 그래서 그안에 form-bean태그를 이용해서 폼태그와 클래스이름을 넣어준다.

글을 쓰기위해서 추가해야할 action태그는 이것이다.

<action path="/write" type="guestbook.actions.writeAction" name="writeForm"
    validate="true" input="/writeForm.jsp">
    <forward name="success" path="/list.do" redirect="true"/>
  </action>

잘 보면 listAction태그랑 비슷하다. 하지만, validate에서 true를 놓아서 유효성검사를 하겠다는 것이다. 유효성검사해서 에러가 발생하면 다시 writeForm.jsp로 가라는 뜻이다. 에러가 발생하지 않으면 writeAction을 실행하게 된다.
그리고 중간에 forward는 success를 받으면 list.do를 redirect(이거 안하면 주소창에서 다시 읽지 않아서 write.do로 남아있게 된다. 글쓰고 해줘야한다.)로 실행하라는 것이다.

추가했으면 writeForm.jsp부터 보자.


태그라이브러리로 html:form을 사용했다. 뭐 html에서 사용하는 form과 하는 역할은 거의 비슷하다. action은 write라고 써있는데 이것은 write.do를 실행하게 된다. focus는 처음 실행시 포커스위치이고, 나머지 html:text, html:password, html:textarea도 input태그와 같은 역할을 한다.
저렇게 하고 html:submit버튼을 만들면 form태그는 완성이다.
그 뒤에 html:messages태그를 한번 보도록 하자. 저 태그는 이름을 안적고 submit해버리면 이름을 적으라고 메시지를 보내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나중에 writeAction클래스를 보면서 다시 설명해보자.

다음은 writeForm클래스 소스 내용이다.


빈클래스와 비슷해보인다. 여기서는 폼에서 받은 데이터 값을 가지고 유효성 검사를 한다. 보면 validate라는 메소드가 보인다. 이 메소드에서 검사를 해서 만약에 name이나, password, content 등이 null이 되버리면 errors메시지를 추가한다. 아까 writeForm.jsp에 본 invalidContentError이라는 이름으로 정하고 error.invalidContent라는 메시지를 생성하는 것이다. error.invalidContent는 어디에 있느냐! 이것은 따로 properties파일을 만들어준다.

build->class -> resources -> application.properties 라는 파일을 생성한다.

error.invalidName=\uc774\ub984\uc744 \uc801\uc5b4\uc8fc\uc138\uc694.
error.invalidPassword=\ube44\ubc00\ubc88\ud638\ub97c \uc801\uc5b4\uc8fc\uc138\uc694.
error.invalidContent=\ub0b4\uc6a9\uc744 \uc801\uc5b4\uc8fc\uc138\uc694.

왠 이상한 유니코드냐! 한글이 안된다. 그러므로 java sdk에서 제공하는 native2ascii를 실행해서 한글을 쓰면 유니코드가 나오는데 이것을 여기에 적어 넣도록하자.
이 properties파일을 사용하기 위해서 struts-config.xml파일에 추가하자.
<message-resources parameter="guestbook.resources.application" />

다음 시간으로!

 
Posted by 머드초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