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동영상 자막을 덮어 씌워서 러블리 콤플렉스 오프닝과 엔딩을 잘라내는 작업을 했다. 초반에 약간의 삽질을 좀 했지만, 생각하니 참 쉬웠다. 자 우선 준비물이다.

VirtualDub - 버츄얼덥이다. 아래 클릭해서 받은 다음 아무 폴더에 압축을 푼다.
http://virtualdub.sourceforge.net/

VirtualDub플러그인 - 필터를 하나 받아야한다. subtitler라는 필터를 클릭해서 받자. 받은 다음 VirtualDub에
있는 plugins폴더에 풀자.
http://www.virtualdub.org/virtualdub_filters

VobSub - 아래를 클릭해서 받은 다음에 다음 신공으로 설치를 하자. 이 프로그램은 smi로 되어 있는 자막파일을 ssa로 바꿀 때 쓰인다. subtitler 필터가 ssa밖에 지원하지 않는다. 그래서 변환이 필요하다.



XviD코덱 - 동영상을 원하는 부분을 다시 인코딩하는 것이므로 코덱이 필요하다. 다음 신공으로 설치하자.





-동영상 편집

우선 VirtualDub을 실행해보자. Open Video파일을 선택하고 편집하고자 하는 동영상을 불러온다.
그러면 화면이 2개가 나올 것이다. 하나는 input이고 하나는 output이다.
resize필터를 해서 원하는 부분을 편집해보자.
우선 원하는 부분을 설정해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빨간색 상자로 표시한 아이콘이 부분설정하는 것이다. 원하는 위치에 가져다가 놓고 첫번째 아이콘을 클릭하면 그 부분이 시작이 되는 것이고, 그 뒤에 다음에 원하는 위치에 대고 두번째 아이콘을 클릭하면 전체 영역이 설정이 된다.

이제 resize필터를 적용해보자.
Video -> Filter를 클릭. Add를 해서 resize를 선택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율을 반으로 줄여보자. 빨간 상자가 원래는 100인데 50으로 줄였다.

확인을 누르면 output화면이 반으로 줄어든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이제 코덱을 설정해야 한다.
Video->Compression을 클릭. 코덱을 방금 설치한 Xvid MPEG-4 Codec을 선택하자.

이제 다 된 것이다. 저장만 하면 된다.
File->Save as AVI를 클릭해서 이름을 적은 후 저장하자. 그러면 인코딩화면이 나올 것이다.


-자막을 입혀보자.

우선 smi파일을 ssa파일로 변환해보자. VobSub치했다면 VobSub->Subresync가 있다. 실행해보자.
Open을 클릭해서 원하는 smi파일을 읽어온 뒤 Save As해서 파일형식을 ssa로 바꾸어서 저장하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일을 변환했으면 다시 VirtualDub으로 가서 Video->Filter를 클릭.
Add를 해서 플러그인을 제대로 설치했다면 subtitler라는 필터가 생겼을 것이다. 클릭 후 OK를 클릭.
방금 변환한 SSA파일을 불러오자. 그리고 OK를 클릭하자.

그러면 output화면에 자동으로 자막이 보일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면 원하는 부분을 다시 Save as AVI를 하게 되면 자막과 같이 인코딩이 된다.
 
Posted by 머드초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