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브리드 예전에 7.x버전을 설치해본 이후 다시 설치를 하게 되었습니다...(이....이벤트 때문에....-_-)
DBMS에 관심이 많아서(관심만 가지고 있다는...ㅠ) 이 기회에 한번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우선 큐브리드는 국산DBMS라서 더욱 애착이 가네요. 게다가 NHN이 인수한 뒤, 큐브리드를 오픈소스하는 과감함을 보여주었습니다. 오픈소스를 함으로 오픈소스의 엄청난 효과를 보겠다는 생각인데요. 여러 실력있는 개발자분들이 많이 참여하셔서 최고의 DBMS자리에 올랐으면 하네요(저도 참여하고 싶지만 실력이 딸려서 ㅠ 실력을 키워서 참여하겠습니다 ㅠㅠ어떤 오픈소스든지 ^^)

우선 설치를 해봤습니다. 큐브리드의 장점은 설치가 매우 간편합니다. 그냥 다음 신공으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저는 DB를 MySQL, MSSQL, Oracle을 사용해봤는데요. 설치 시에 이렇게 간단하게 된 DBMS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_-; 설치 시 전체 다 설치할 것인지, Client만 설치할 것인지를 물어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버 빼고, Manager나 JDBC 등만 설치하려면 아래를 선택하면 되는 듯 합니다.

음...CUBRID Manger는 MySQL에 비교를 하자면 MySQL GUI Tools랑 비슷한 것이라고 보면 돼요 ^^ 접속하고 쿼리날리고, DB설정도 바꾸고, DB관련 컨트롤을 매우 쉽게 할 수 있게 되어있어요 ^^

설치를 하고 나면 오른쪽 하단에 TrayIcon부분에 큐브가 하나 생겼습니다. 아.....설치는 쉬웠지만, 큐브리드를 시작 시에 띄우겠다는 건 안 물어본 것 같군요. 몰랐는데, 재부팅해도 계속 자동 실행이 되어있군요. 이 점은 고쳐야할 듯...시작 시 중지시키려면 시작프로그램에서 Cubrid Manager프로그램을 제거하고, 서비스에서 수동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시작 -> 제어판 -> 관리도구 -> 서비스 -> Cubrid Service 수동으로 변경.

MySQL Windows용도 TrayIcon으로 DBMS를 시작하고, 중지할 수 있는데, 이것도 똑같군요. MSSQL은 무슨 관리자를 실행하서 실행하고 꺼야하는데....-_-;

암튼, 설치하고 나서 Cubrid Manager를 실행하고 나니 localhost사이트가 자동등록되어있습니다. 암호는 기본이 admin입니다. 변경 시에는 도구 -> 큐브리드매니저 사용자 관리에서 암호를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DEMODB를 생성한다고 한 것 같은데, demodb라는 DB가 생겼군요. 살펴보면 올림픽관련된 DB가 있는 것 같습니다 ^^

오늘은 여기까지-_-;
 
Posted by 머드초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