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에서 대단한 것을 준비했네요(근데, 오라클이 먹어버리다니-_-) 무료로 SVN+Trac서비스로 유명한 assembla보다 훨씬좋습니다. 아래는 이전에 썼던 assembla소개글^^

[유틸리티] 무료로 SVN + TRAC 개발공간 제공해주는 사이트.


Project Kenai는......음 우선 Kenai는 어떻게 읽는거지....케나이라고 읽는건가.....아....여기서 제공하는 ScreenCast를 보니 키나이라고 발음을 하네요. 키나이가 맞는듯-_-
암튼 Project Kenai는 소스코드관리, 이슈트래킹, 위키, 포럼 등을 지원을 합니다(프로젝트 단위로^^)

assembla랑 비교하면 assembla는 온니 SVN만 되고, Project Kenai는 다양한 소스코드관리시스템을 지원을 합니다. 보니까 Subversion, Mercurial, Git를 지원하네요(외부에 있는 것도 가져올 수 있는 External도 있는 듯 합니다).
또한 assembla는 Trac과 자체적 Ticket시스템을 이슈관리시스템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Project Kenai는 Bugzilla와 Jira를 지원하더군요.

음...단점은 프로젝트를 5개밖에 못만드는데요. 테스트하느라고 2개날렸습니다 젠장....

암튼, 테스트를 해봅시다.
이 Kenai는 NetBeans하고 쉽게 연동할 수 있습니다. 이클립스에 비하면 Mylyn같은 것이 NetBeans에 통째로 들어있습니다. 아...넷빈즈는 6.7 RC1이상에서만 됩니다. 곧 있으면 넷빈즈6.7나옴 ㄷㄷ 지금은 RC3버전! 이클립스3.5출시시기와 비슷하게 출시하겠군요^^ 둘다 참 매력적인 IDE죠^^ (얘기가 샜군-_-)

그럼 NetBeans 6.7 RC3버전을 설치해봅시다.
메뉴에 Team -> Kenai - > Login to Kenai를 합니다. 아.....-_- 가입을 먼저 해야합니다-_-
http://kenai.com/ 이곳에서 가입을 하면 됩니다.
가입한 뒤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하면 넷빈즈에 Kenai탭에서 자신의 프로젝트를 볼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후 처음로그인이라면 아무것도 없죠^^ 아무 프로젝트를 생성 후 Kenai에 올려봅시다.
File -> New Project -> Java -> Java Application선택, Project이름은 PrintFucking으로 해봅시다. 프로젝트가 생성이 되었으면 프로젝트 이름에 대고, 마우스오른쪽버튼을 누르면 Share on Kenai라는 게 있습니다.
프로젝트 이름 및 설명 등을 입력할 수 있어요. 그리고, Project License를 꼭 입력해야 해요. 익숙한 라이센스들이지만, 다 뭐가 틀린지는 모르겠네요-_-
사용자 삽입 이미지

라이센스를 정하면 finish를 할 수 있어요. 그리고 Kenai탭에서 보면 프로젝트에 대해서 Kenai와 연동해서 작업을 할 수 있는 메뉴가 보입니다. 이슈를 찾을 수 있고, 이슈를 여기서 직접 생성할 수 있어요. 자신에게 할당된 이슈도 볼 수 있구요^^ wiki도 볼 수 있네요^^ (아....젠장.....3번째꺼 이름을 Fucking을 해버리다니.....)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소스코드를 고쳐서 커밋해볼까요?
[code]System.out.println("Fuck!");[/code]를 main함수에 추가하고 커밋을 해봅시다.
커밋은 프로젝트메뉴 -> Subversion -> Commit을 선택하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roject Kenai웹페이지에서 해당 프로젝트가 커밋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안타까운 점은 한글이 깨지네요-_-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쨌든, 매우 쉽게 오픈소스프로젝트 개발환경을 구축할 수 있게 해준 Kenai에 찬사를 보내야겠네요. 게다가 넷빈즈는 Java뿐만 아니라 다양한 언어 개발환경을 제공하거든요. C/C++, PHP, Python, Ruby, JavaFX 등! 더욱 활용도가 높아졌으면 좋겠네요. 국내에서는 대세가 이클립스여서 이클립스를 많이 쓰는 듯 한데, 넷빈즈도 그에 못지않은 기능을 가지고 있어요^^ 6.7나오면 사용해보도록 하세요 ^^

 
Posted by 머드초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nobae 2009.08.20 18: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넷빈즈 + jvi 사용중입니다. 5.5때부터...ㅎㅎ
    가끔 이클립스 유혹을 느끼지만 통합화된 기능과 jvi 때문에 갈아타지를 못하겠더군여.

    • 머드초보 2009.08.23 19:24  댓글주소  수정/삭제

      와 넷빈즈를 쓰시는 분이군요^^ 반갑습니다^^
      jvi은 뭔가요?-_- 모르겠군요 ^^
      어쨌든, 넷빈즈의 통합된 기능은 저도 정말 맘에 들어요 ^^
      전 이것저것 다 해보는 걸 좋아해서 저한테 맞는 IDE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