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oku는 호스팅 서비스입니다. 
http://www.heroku.com/

요즘은 호스팅 서비스가 참 많이 있는데요. 지원하는 방법도 틀리고, 지원 범위도 매우 다양합니다.
구글 앱엔진 같은 경우, Java와 Python을 통해 앱을 개발하고 구글 앱엔진서버에 올려서 서비스하는 방식이죠. 대신에 FTP 같은 것을 지원하지 않고, 한번에 배포를 하는 방식이며, Database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쓰는 SQL형태(MySQL, Oracle 등)과는 다르게 BigTable이라는 접근제한(?)적인 DB를 제공합니다.
국내에서 서비스 하는 Cafe24 같은 경우는 그냥 ftp를 지원하고, Mysql계정을 주며, 직접 안에서 개발을 하고, Java같은 경우 개별 톰캣을 줘서 시작하고 끌 수 있는 형태로 호스팅을 하고 있죠.

Heroku도 구글앱엔진과 비슷한 형태로 서비스를 하고 있는데요. Heroku는 git를 이용해서 로컬에서 개발해놓은 것을 Heroku에 올립니다. 이 때 Procfile이라는 것을 같이 올리는데, 여기에 서비스 시작 명령어 같은 것이 있습니다. 그러면 올리자마자 해당 서비스가 돌아가게 됩니다.
Node.js에 대해서 검색해보다가 Node.js를 호스팅해주는 서비스라고 해서 알아봤는데, Java도 되고, 루비도 되고, 좋은 것 같네요. 근데, 용량을 늘리거나 다른 기능을 쓰려면 돈을 내야합니다. 하지만, 일부는 무료인 것 같습니다.

제가 Windows를 쓰고 있어서 이걸로 설명을......

공식사이트에 나와있는 Windows에서 시작하기 및 Node.js 시작하기 문서를 참조했습니다. 뭐 참조해서 했다기보다 그냥 그거 보고 따라한거에요~ 제 글보다 영어가 편하시면 이 아래의 글을 읽는 게 더편할 듯!
windows에서 시작하기 : http://devcenter.heroku.com/articles/windows 
node.js시작하기 : http://devcenter.heroku.com/articles/node-js


1. Heroku 설치

일단 Heroku 사이트에 가입하시구요. 공식사이트에서는 http://railsinstaller.org 에서 한번에 git와 ruby를 설치하는 것을 설명해놨네요.

Heroku설치는 gem을 이용해서 설치하면 됩니다.

gem install heroku



2. ssh key셋팅

git를 제가 잘 몰라서 제가 일단 이해한대로 작성을.....-_-
git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그 해당 git에 권한이 있어야 하는데, 해당 git에 등록된 ssh key만이 접근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heroku에 공개키를 업로드해서 얘는 여기에 등록된 사용자 라는 것을 판단하는 것 같습니다.

일단 키를 생성해야 합니다.
git 설치하면 Git Bash프로그램이 생깁니다. 그걸 실행.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치면

ssh-keygen -t rsa



홈폴더/.ssh/id_rsa과 id_rsa.pub파일이 만들어집니다. 그럼 이제 이 pc에서는 git로 이 키가 등록된 곳은 clone이 가능하겠죠. 키를 추가하는 방법은 아래 명령어로 추가합니다.

heroku keys:add

 
키가 추가됐는지 보려면 그냥 heroku keys 치면 되고, 키를 지우려면 heroku remove mudchobo@MUDCHOBO-VAIO 이렇게 치면 되고, 뒤에 인제 없이 remove만 하면 다 날라가더라구요-_-


3. Node.js 코딩

보니까 socket.io와 expres framework를 지원하는 것 같더라구요. 둘 다 사용하는 예제로 한번 올려보겠습니다.
app.js, index.html, Procfile, package.json 파일을 만들어서 올립니다.
app.js파일은 실제 node.js코드파일이고, index.html은 node.js에서 내려주는 클라이언트 파일이며 Procfile은 heroku에서 사용하는 앱 실행명령어가 있는 파일이며, package.json은 현재 프로젝트에 대한 요약 및 어떤 버전에 의존하고 있는지 명세하고 있는 파일입니다.

app.js
var app = require('express').createServer()
,io = require('socket.io').listen(app);

// 여기서 포트는 지정할 수 없고 하나만 쓸 수 있음. 미리정해진 상수.
app.listen(process.env.PORT);
console.log("port = " + process.env.PORT);

app.get('/', function (req, res) {
res.sendfile(__dirname + '/index.html');
});

io.sockets.on('connection', function (socket) {
socket.emit('news', { hello: 'world' });
  socket.on('my other event', function (data) {
    console.log(data);
  });
});


index.html
<script src="/socket.io/socket.io.js"></script>
<script>
var socket = io.connect();
socket.on('news', function (data) {
console.log(data);
socket.emit('my other event', { my: 'data' });
  });
</script>


package.json 
{
"name": "node-example",
"version": "0.0.1",
"dependencies": {
"express": "2.2.0",
"socket.io": "0.8.2"
}
}


Procfile
web: node app.js


4. git로 커밋과 remote쪽인 heroku로 push

이제 이 폴더를 git로 새로 생성해서 커밋을 합니다.

git init
git add .
git commit -m "init" 

 
그리고 heroku의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해야 합니다.
Heroku에서 얘기하는 Cedar stack이 아직도 뭔지 모르겠습니다. 근데, Java나 Ruby On Rails, Node.js를 사용하려면 이걸로 프로젝트를 생성해야하는 것 같습니다. 

heroku create --stack cedar helloworldnodejs(원하는 이름)

이거 하면 해당 git에 remote로 heroku라는 이름으로 추가가 됩니다. 저기 원하는 이름을 쓰지 않으면 랜덤으로 이름을 생성해서 만듭니다. 그리고 현재 heroku에서 존재하는 이름으로 생성해도 Name is already taken이라는 에러메세지가 뜹니다. 유니크하게 적어주면 됩니다.

이제 push하면 됩니다.
git push heroku master

현재 프로세스가 돌아가는지 보려면
heroku ps
또는 정확하게 앱을 찍어서
heroku ps --app helloworldnodejs(앱 명칭)


5. 앱이 잘 돌아가는지 확인

heroku의 앱 url은 앱이름.herokuapp.com 입니다.
http://helloworldnodejs.herokuapp.com/
여기 접속해서 console로 helloworld가 뜬다면 된 것이겠죠. 서버쪽 로그도 확인할 수 있는데, 서버로그는 ps명령어와 동일합니다.
heroku logs --app helloworldnodejs(앱 명칭)


PS. play! framework도 꽤 관심있었는데, 여기서 호스팅까지 해준다니 이번 기회에 한번 봐야겠네요. node.js를 이용해서 초간단 html5게임이나 한번 만들어봐야겠네요~!
 
Posted by 머드초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fr5 2013.12.09 14: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글이 11년 9월에 써졌다니 =ㅅ=;;
    난 이제 var http = require('http'); 하고 있구만...
    역시 뼛속까지 개발자는 다르구먼...

  2. 2015.12.28 13: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