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 컨퍼런스다~ 전 이런곳을 참 좋아하는....-_-(카페활동도 안하고 눈팅만 하는 놈이.....-_-)
게다가 우리회사 근처에서 하네요. 매우 익숙한 AT센터의 숨막히는 뒷태.

암튼, 주말인데도 불구하고, 저의 출근버스 9500번을 타고, 마치 출근하는 기분으로 갔습니다ㅠㅠ
좀 늦게 갔는데, 이미 문군님이 발표를 하고 계시네요.


1. 디자이너를 위한 플래시 - 문군님

음... 늦게 가서 제대로 못들었습니다 ㅠㅠㅠㅠ


2. 쉽게 접하는 플래시 아트웍 - 공씨님

와~ KSUG(한국 스프링 유저 모임)에서나 볼 수 있던 라이브코딩이네요!
예전에 플래시캠프서울 행사에서 보던 플래시 아트를 주제로 했는데요. 그때에도 매우 멋있다고 생각했었는데, 이런 짓(?)을 하시는 분이 국내에도 계셨군요!
하지만, 확실히 국내에서의 돈이 되는 플래시는 아니기때문에-_- 취미로 하고 계시다고 하네요.

일단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라이브코딩으로 모든 것을 진행했습니다. Flash에다가 아무것도 draw하지 않고, 오직 ActionScript로만 코드를 작성했습니다.
그랬는데, 매우 아름다운 영상이 나왔네요. 중간에 라이브코딩을 해서 오류도 나고 실수도 좀 했지만(신기한 건 진짜 아무것도 준비를 해오지 않고 온 듯한 느낌을 좀 받았음 ㄷㄷ), 결국에는 멋진 아트웍을 한시간안에 만들어버렸네요~ 와 이거 참 재미있네요~ 저도 나중에 시간나면 해봐야겠어요!

공씨님은 발표도 참 잘하시고, 코딩도 참 잘하시네요! 부럽 ㅠㅠ
그 만든 코드를 좀 보고 싶은데....카페에 올라오려나.....


3. Flash CS5 for iPhone - 우야꼬님

애플의 변경된 정책과 어도비에서 포기로 인해 발표안할 줄 알았는데, 그냥 했네요~^^
확실히 Flash로 아이폰앱을 개발하게 된다면 그래픽그리고, 모션을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매우 쉽게 개발할 수 있겠지요^^ 하지만, 제 생각은 조금 틀렸던 것이.... 실제로 애플에서 제공하는 것은 Objective-C를 통한 개발인데, 그걸 Flash로 개발해서 억지로 iPhone에 맞게 변형해서 끼워맞춘다는 것 자체가 깔끔하지도 못하고 한번의 변환과정을 거치는 것이라 퍼포먼스, 호환성 등에 뭔가 문제가 생길 것이라는 생각이 조쿰 들었습니다.
그래서 좀 원하지 않았는데, 그래도 어도비에서 포기했다니 다행이네요-_- 이런건 시작하지 말았어야....-_-

어쨌든, 저번에 Flash Camp Seoul행사에서도 cs5를 이용한 아이폰개발을 보여주었는데요. 참 신기하긴 합니다. 뭐 안드로이드로 퍼블리싱이 가능하게 한다고 합니다. 확실히 플래시로 개발하게 되는 장점은 그것이네요. 그래픽에서 매우 자유롭죠. 웹에서도 항상 html + css + js환경에선 그리는 것에 대해서 한계가 있었고, 그걸 플래시가 보완해주는 형태였는데, 안드로이드에서도 그래픽을 그리기위해선 매우 큰 고통이 필요합니다-_- 그걸 쉽게 해주는 것은 확실히 플래시가 좋긴 합니다.
하지만, 어플형태로 제작하게 된다면..플래시로 개발하면 안되겠죠-_-
안드로이드도 나름 컴포넌트가 잘 되어있어서 개발을 빠르게 할 수 있죠.

어쨌든, 우야꼬님이 마지막에 좋은 얘기를 해주셨는데요. 원하는 걸 만들고 싶으면 그냥 계속 삽질하라는....(제 귀에는 그냥 이렇게 들리네요-_-)



4. 플래시 플랫폼으로 표현하는 SNS - 러브데브님

오창훈님이신데, 예전에 Daum DevDay때보고 1년만에 뵙는군요^^
암튼, 네이버에서도 하고 있는 OpenSocial을 얘기하러 나오신 것 같습니다. 확실히 Facebook에서 하고 있는 소셜게임이 외국에서는 굉장히 인기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아직 국내에서는 Facebook만큼의 인맥이 구축된 인터넷서비스는 싸이월드 뿐인데, 싸이월드에서 그나마 소셜게임이 조금 선전을 하고 있죠~ 하지만, 아직 도토리 현질(?)수준이 아직은 많이 미약한 듯.
러브데브님 말대로 시장은 계속 커질 것이라는 기대가 조금 있긴하네요. 일단 싸이월드는 컴퓨터를 잘 모르는 사람들도 많이 하니깐요. 지금 싸이월드 소셜앱설치수가 많은 건 80만명까지 되는 걸보니.....-_-

일단 하고 싶은 얘기는 소셜앱을 만드는데에는 최적의 플랫폼이 플래시라는 것입니다. 저도 물론 그렇게 생각하구요. 아직까지 국내나 외국에서 ie점유율이 이렇게 높은데, html + js + css조합으로는 표현의 한계가 있게 되죠. 그래서 대부분의 소셜게임은 플래시로 제작이 되어있구요.
제가 생각하는 것과 많이 비슷하네요. 저도 플래시는 깔끔하게 swf파일 하나로 내려지기때문에-_-(의외로 깔끔한 걸 좋아한다는ㅜㅜ), 그리고 크로스플랫폼에 대한 개발이 편하기 때문에 등등~

그리고 마지막에 me2day를 이용한 오픈소셜을 소개시켜주셨네요. 예전에 네이버도 오픈소셜에 참여한다고 들었는데, 미투데이로 하는 것이네요. 미투데이는 아직 싸이월드만큼 인맥구축은 없지만, 이제 계속 성장하고 있는 서비스라서 소셜앱을 제작하면 많이 할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도 킬러앱수준의 소셜게임이 얼른 나왔으면 하네요^^

5. ??? - ???

아젠다에는 자수님으로 되어있는데... sk컴즈에서 일하시는 분 같은데, 검색위젯, 싸이월드 뮤직스킨에 대해서 발표를 하셨네요.
아....이때 친구가 와서 옆에서 기아와 롯데전을 시청하느라... 제대로 발표를 못들었어요.....ㅠㅠㅠㅠㅠ


오늘 발표는 참 재미있었네요~ 제가 좋아하는 플래시얘기만 잔뜩 들을 수 있는 기회였으니까요^^
최근 개발자들 사이에선 플래시가 참 많이 언급이 되었지요. 스티브잡스가 매우 까서....-_- 그래도 플래시는 참 좋은 기술인 것 같습니다.

PS. 스티브잡스는 언제까지 플래시를 깔것인가.....하긴 Adobe가 게으른건 사실이야-_-
 
Posted by 머드초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