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너무 심심해서 닌텐도DS에뮬을 검색하던중에 에뮬이 3개정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을 서로 돌려봐서 장단점을 비교해보기로 했다(방학이라서 할일이 없다-_-;)

기능면에서 비교

no$gba는 별다른 기능없이 옵션에서 게임속도 및 사운드 설정 등 기본적인 설정밖에 없다. 강제세이브는 오류가 나서 안되고, 심지어 정지버튼도 없으며 화면 확대하는 기능도 없다.
DeSmuMe는 윈도우가 4배까지 확대되고, 윈도우를 회전할 수 있는 로테이션기능도 제공한다. 프레임스킵도 할 수 있다.
iDeaS는 로테이션 기능이 있으며, 프레임스킵도 할 수 있으며 CPU스피드를 증가시킬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이것을 증가하게 되면 별차이가 없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_-;
기능은 DeSmuMe > iDeaS > no$gba 순이라고 할 수 있겠다.


게임테스트.

1) 첫번째로 뉴슈퍼마리오브라더스를 테스트로 삼아봤다.
잘 돌아가는 순으로 나타낸다면야 no$gba > iDeaS > DeSmuMe 순으로 나타났다.

1. 게임속도
no$gba는 이 세가지 에뮬중에서 가장 속도가 빨랐다(마치 무쟈게 빠른것처럼 말하지만 이 셋중에서 가장 빠르다는 얘기다-_-;절대적으로 느리다-_-;). 나머지는 기어간다.

2. 그래픽
no$gba가 깨지는 그래픽도 별로 없고 완벽하게 구현이 되어있다. iDeaS는 3D의 삼각형모양이 보이면서 마리오 모양이 그지처럼 표현했을 뿐만 아니라 어느정도 가면 바닥이 없어서 어디로 점프를 뛰어야 할지 모른다(아래그림참조). DeSmuMe는 처음에 케릭터가 깨져서 표현이 되지 않으며 공주납치하는 과정에서 다운이 되버린다-_-;(그림참조)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리오가 탔다-_-;


3. 사운드
사운드는 no$gba에서는 음질을 가장 좋게 설정을 해도 지지직 거리는 음이 들리는 반면에 DeSmuMe는 사운드 표현은 잡음은 안들리는 정도지만 에뮬이 게임진행시 많이 느려서 음이 늘려서 들린다. iDeaS는 소리를 제대로 알아 들을 수 없을 정도의 사운드가 들린다-_-;

4. 결과
뉴슈퍼마리오브라더스는 no$gba로 돌려야 한다-_-; 다른걸로 게임은 못한다.


2) 두번째로 두뇌트레이닝을 테스트해보았다.
하지만 이게임이 돌아가는 에뮬은 no$gba밖에 없다. 여기서는 완벽하게 돌아가지만 문제점이 있다. 이 게임은 가로로 놓고 해야한다. 근데 no$gba에는 화면을 회전하는 기능이 없다. 근데 다른 2에뮬에서는 다 지원을 한다. 근데 게임은 안돌아간다. 어쩌란 말인가-_-; 머리를 오른쪽으로 90도 꺾은다음에 마우스로 회전해서 글씨를 써야 한다-_-;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은근히 빡세다.



3) 세번째로 영어삼매경을 테스트해보았다.
이건 또 돌아가는 에뮬이 DeSmuMe밖에 없다-_-; 다른 곳에 돌아가긴 하는데 메뉴화면이 나타나지 않는다. DeSmuMe에뮬에서는 느리게 돌아가는데 마우스를 대고 글자를 쓰려고 하면 이상한 옐로우 창이 나타나고 그러는데 그냥 무시하고 그냥 쓰면 써진다-_-;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옐로우창에 대고 걍 쓰면 써진다-_-;


게임 작동면에서 본다면 no$gba가 최고지만 아직 실행하려면 멀었다-_-;

뭐 비교라고 할 것 까지 없었던 것이 테스트를 제대로 해볼 게임이 없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게임이 제대로 돌아가지 않으며 느린 게임진행으로 진행된다. 앞으로 nds에뮬이 더 발전하려면 한 1년은 더 기다려야 할 것 같다.

 
Posted by 머드초보
,